한국도선사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도선사 FAQ 페이지


도선업무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게시물 등록정보
    등록일 2013-07-26 조회 2,411

도선업무는 전문지식의 발휘는 물론, 육체노동과 정신노동을 동시에 요구한다.

우선 각 지회를 통해 도선요청이 접수되면, 도선 할 선박을 배당받은 도선사는 소형 도선선에 탑승하여 거친 파도를 헤치고 선박에 다가간다.

도착하는 즉시 79m에 달하는 도선사용 사다리(Pilot Ladder)를 이용해 수직암벽 오르듯 거침없이 선박에 오르는데, 이때 적절한 타이밍을 선택해 높은 곳을 오르면서 시야를 확보하는 요령 뿐만 아니라 추락하지 않기 위한 고도의 집중력과 체력도 필요하다.

 

이후 본선 선교(Bridge)에 도착한 도선사는 선장을 비롯한 선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도선관련정보 교환 후 선장으로부터 선박조종의 지휘권을 위임 받아 도선을 시작한다.

전 세계 곳곳에서 입출항하는 선박에서는 영어로 의사소통하며, 시시각각 변하는 기상과 조류의 영향, 끊임없이 입출항하는 선박의 교통상황, 천차만별인 선박의 조종성능 등을 재빠르게 파악하여 도선한다.

 

본선을 항계 내 정박지로 안전하게 인도하거나 안벽시설에 효율적으로 접·이안시키면 도선사는 무사히 도선사용 사다리 등을 통해 하선한다.

도선사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국내 항만에 입출항하는 선박의 운항효율과 안전을 높이는데 기여한다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끼며 활동하고 있다.

 

홈페이지 상단 도선지메뉴 → ​웹진 특별기획의 도선현장을 가다코너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 확인 가능 

목록보기